이 글이 학부모, 학생, 교사 모두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2023학년도 기준으로 작성해본다.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한 내 나름의 해석이 함께 제시되어 있으므로 판단은 읽은 이의 몫이라는 점 참고바란다.
해당 글을 쓰는 시기는 2024년 1월이므로 2023년 상반기에 변경된 4세대 나이스(업무포털)를 기준으로 기재했다.
평생 기록에 남는 생활기록부
요즘은 모든 것이 전산화되어 정부24(www.gov.kr)에서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 학교(유치원)생활기록부 증명’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단, 2003년 1월 이후 고등학교 졸업자부터 발급 가능하므로 MZ까지만 가능하다. 일반적인 진학을 했다면 84년생까지임. )
1.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이란?
: 담임 교사는 NEIS에 학생들과 상담한 내용, 행동 특성 등을 수시로 기록해두는데, 이렇게 관찰된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총체적으로 학생을 이해할 수 있는 종합의견을 담임교사가 문장으로 입력하는 것이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이다.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도 여기에 입력된다.
※ 누가기록 작성 위치 : NEIS - 학급담임 – 학생생활 – 행동특성및종합의견 – 누가기록
※ 행동특성 중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규정된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을 입력한다. → 일반적으로 학생부에서 담임선생님에게 생기부에 입력하라고 문구를 전달해준다.
2. 입력시 주의사항
NEIS - 학급담임 – 학생생활 – 행동특성및종합의견 – 학생부자료기록 에 기입한다.
라떼처럼 이해력이 부족하다거나 무뚝뚝하다는 등의 부정적인 표현만을 기입할 수는 없고, 단점을 입력하는 경우에는 변화 가능성을 함께 입력해야만 한다. (세상 참 좋아졌다)
3. 기재 요령
학생의 학습, 행동 및 인성 등 학교생활에 대한 상시 관찰 및 평가한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변화와 성장 등을 종합적으로 기재한다.
학기를 구분하여 입력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엔 ‘(1학기)’, ‘(2학기)’와 같이 직접 입력한다.
※ 일반적으로는 중학교의 경우 학기를 구분하지 않고 2학기 말에 통으로 입력한다.
※ '체육ㆍ예술활동은 학교교육활동을 통한 체육 및 예술활동을 종합적으로 입력할 수 있다.'라고 되어있다.
즉, 교외 활동이 아닌, '교내 축제', '교내 스포츠 행사', '교내 정보 활동', '교내 선도부원으로서' 등의 학교 교육과정상에 있는 내용을 기입하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4. 예시 문항
개성이 넘치거나 학교에서 다양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학생, 혹은 담임선생님과의 교류가 많은 학생의 경우에는 비교적 특성을 기록하기가 쉽다. 하지만 30명 남짓한 학급에서 조용히 지내며 성향을 드러내지 않는 학생과 굵직한 사고는 없으나 성숙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는 학생의 경우에는 특성을 기록하기가 까다로워진다.
그래서 두루두루 기록하기 쉬운 예시를 중점적으로 기재해보려 한다.
(구체적인 사실에 근거하여 기록하게 되어 있으나 내신이 중요한 고등학교에 비해 중학교는 상대적으로 두리뭉실하게 기재되어있는 편이다.)
반장, 부반장
리더십과 예체능적 재능이 있어 교내 축제를 준비하며 친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계획을 세워 반별 장기자랑을 준비함.
(부)반장 선거 공약으로 학급에 필요한 물품 및 제도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성실히 실천하여 친구들에게 신뢰를 얻음.
소외된 학생이 없도록 모두의 의견을 수렴하여 회의를 진행하고, 어려운 일이 생긴 친구들을 솔선수범하여 도와주는 등 책임감과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음.
학급을 위한 일에 먼저 나서진 않으나 맡겨진 일은 책임을 지고 꼼꼼히 수행해 내어 믿음이 가는 학생임.
리더십이 있어 학급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친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민주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있음.
친구들의 의견을 진지하게 들어주고, 남들이 꺼려하는 일을 먼저 앞장서서 하는 모범을 보여 학급 친구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얻는 학생임.
자기 시간을 줄여가며 타인을 위해 봉사하고 소수의 의견에도 귀기울이는 포용력 있는 리더십을 발휘함.
학급에 필요한 일을 스스로 찾아서 하였고, 자신의 위치에서 많은 일을 함.
맡은 업무가 있는 학생 (폰수거 담당, 우유 담당, 에너지 담당, 선도부 등)
생활태도가 우수하여 선도부원으로 활동하며 타의 모범이 됨.
상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를 잘하고 친구의 잘못을 포용하고 감정이 다치지 않도록 배려해주는 사랑스러운 학생임.
학급의 칠판 청소를 담당하며 맡은 바 성실히 임하여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칭찬을 받는 등 책임감 있게 행동함.
칠판 청소를 담당하는 동안 맡은 구역의 청결을 완벽하게 유지하여 친구들의 칭찬이 끊이지 않았음.
스스로 핸드폰 수거 및 배부를 담당하여 면학 분위기 조성에 힘씀.
핸드폰 수거 및 배부와 교실 뒷정리등 솔선수범하여 면학 분위기 조성에 힘씀.
학생회의 일원으로 금연을 비롯한 각종 캠페인 활동과 빼빼로 데이 행사 준비 등 다양한 교내 행사의 도우미 역할을 함.
일년동안 우유급식 도우미를 자처하여 급우의 편의를 도움.
학급의 열쇠 관리를 자처하여 이동 수업이 있을 때와 방과 후에 소등 문단속을 하는 성실함을 보임.
학급 내 에너지 지키미로 활동하며 모든 이동 수업시 에어컨 및 히터를 끄고 소등하는 등 에너지 절약을 몸소 실천하고 공적자원을 낭비하지 않는 분위기 조성에 힘씀.
교내 분리수거 도우미로서 청결하고 쾌적한 학교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함.
교내 도서관 부원으로 활동하면서 학생들의 편의를 돕고, 항상 책을 가까이하는 모습을 보임.
조용함 or 내성적 or 교칙준수 or 성실 학생
내성적이고 수줍음이 많으며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지 않으나 심성이 반듯하고 온유한 성격으로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할 줄 앎.
주어진 일을 끝까지 해내고자 하는 의지와 끈기가 있으며 주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뚜렷한 주관을 가지고 행동함.
협력학습 활동에 참여가 적었으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학습 자세가 많이 좋아짐.
자발적인 발표력을 키운다면 더 큰 성장을 할 것이라 기대됨.
조용한 듯 보이지만 자기주장을 타인에게 논리적으로 또렷하게 전달할 줄 앎.
예의가 바르고 인사성이 밝으며 친구의 짓궂은 장난에도 웃으며 받아주는 긍정적이고 이해심 많은 학생임.
수업태도가 바르고 협동학습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돋보이며 학습속도가 늦은 친구들을 돕는 모습을 보임.
조용한 가운데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소신있게 표현할 줄 알며, 겸손하면서도 착실하게 노력하는 자세가 돋보임.
교칙을 준수하고 시간약속을 잘 지키며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 신뢰감을 줌.
도움반 친구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급내의 궂은 일들을 자발적으로 맡아 해결함.
예의 바르고 착한 심성을 가지고 있으며 언행이 다정다감하고 친절함.
성격이 온순하고 내성적이며 말 수가 적으나 주변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고 온전히 자신에게 집중하는 학생으로 주어진 일에 책임감 있게 임함.
언행이 공손하고 예의 바르며 지각을 한 번도 하지 않는 등 학교 규칙을 잘 지키는 학생으로 전반적인 생활 양식이 우수한 학생임.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기보다 타인의 의사를 존중하고, 본인의 욕심을 자제하며 공동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양보할 줄 앎.
성격이 온순하고 수줍음이 많으며 선생님을 비롯하여 어른을 대할 때 예의 바른 자세로 조심스럽게 다가오는 태도를 보이는 학생으로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기보다 타인의 의사를 존중하고, 공동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양보할 줄 앎.
주변 분위기나 상황에 쉽게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아 본인이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노력한다면 앞으로 많은 발전이 기대됨.
생각이 깊고 차분하며 자주적인 학습 습관 및 태도가 정착되어 있음.
주변 정리 정돈을 잘하고 학습 태도가 바르며 집중력이 높아 목표의식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학업면에서 높은 성취가 있을 것으로 생각됨.
수업 시간에 바른 자세로 임하며 특히 영어와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행사에 참여함.
학습에 대한 의지가 있어 자기주도적으로 목표를 세워 노력하므로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됨.
인사성이 밝으며 항상 웃는 얼굴로 상대를 대하여 호감을 주는 학생으로 교우관계가 원만함.
조용하고 차분하지만 자신의 주장을 상대에게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전달할 줄 알며 주어진 일을 침착하고 깔끔하게 수행함.
인사성이 밝고 언행이 고우며 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서 분위기에 쉽게 휩쓸리지 않음.
본인의 청소 구역이 아님에도 부족한 부분의 정리를 도와주며 친구의 고민을 다정다감하게 들어주고 위로해주는 등 성숙한 면이 있음.
항상 단정한 교복 차림을 하고 정해진 시간에 등교를 하며 학교의 규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모범을 보임.
말시가 차분하고 고운 마음씨를 갖고 있어 주변사람들에게 호감을 줌.
양보와 관용의 미덕을 실천하며 친구들과 조화를 잘 이룸.
학용품을 깨끗이 이용하며 주변 정리정돈을 잘하고, 독서하는 습관이 바르게 형성되어 있음.
학급 미화 활동에 관심이 있으며 당번 활동을 성실히 해냄.
예체능 (그림, 체육, 댄스 등)
리더십과 예체능적 재능이 있어 교내 축제를 준비하며 친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계획을 세워 반별 장기자랑을 준비함.
네일 및 헤어, 메이크업 등 꾸미기에 흥미와 재능이 있어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해 힘쓰는 목표의식이 뚜렷한 학생임.
교내 축제 포스터를 재치있게 디자인하여 친구들에게 큰 호응을 얻음.
그림그리기에 흥미와 소질이 있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연습장에 웹툰 그리기를 함.
댄스, 음악 등 예능 방면에 뛰어난 재능이 있어 방과 후에 친구들과 안무를 기획하고 연습하는 등 매사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생활을 함.
공부 뿐만 아니라 운동, 예능 방면에 두루 소질을 갖추고 있어 교내 축제에서 댄스를 멋있게 선보여 친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음.
학급 대표로 배드민턴 경기에 출전하여 최종 우승에 기여하였으며 그 외에도 제자리 멀리뛰기, 피구, 달리기 등 다양한 체육 분야에서 두각을 보임.
교내 축제에서 학급 장기자랑 시간에 덤블링을 선보여 친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음.
교내 축제에서 바이올린 연주를 선보여 친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음.
공부 뿐만 아니라 운동, 예능 방면에 두루 소질을 갖추고 있어 교내 스포츠 행사의 피구 경기에서 끝까지 살아남아 학급을 우승으로 이끌었으며 교내 축제에서는 춤을 선보여 친구들의 호응을 얻는 등 다재다능한 학생임.
운동에 흥미가 있어 자투리 시간에 스쿼트와 축구 등 다양한 활동을 함.
메이크업과 꾸미기에 흥미와 소질이 있고 평범한 것 보다는 독특한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할로윈 데이에 개성 있는 분장을 선보이기도 함.
음악에 재능이 있어 우쿠렐레와 같은 악기 연주를 비롯하여 교내 축제를 위한 노래연습을 하는 등 매사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생활을 함.
축구를 좋아하며 경기의 승패를 떠나 서로를 격려하고 발전하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학생임.
그리기, 꾸미기 등 미술 활동에 소질이 많고 글씨를 예쁘게 잘 쓰며 기본적인 학습 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음.
학업
자기 주장을 뚜렷하게 잘 내세우며 학습내용에 대한 성취의욕이 있어 합리적인 생활태도를 가지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임.
수업태도가 바르고 협동학습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돋보이며 학습속도가 늦은 친구들을 돕는 모습을 보임.
평소 독서하는 습관이 있어 자투리 시간에 책을 읽으며 논리적으로 말하기를 잘하고 토론 관련 분야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계획을 세워 학업에 임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가 잘 갖추어져 있어 전반적인 성적이 좋으며 앞으로 더 발전할 것이라 기대되는 모범적인 학생임.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잘 되어있으며 주어진 과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이 우수함.
사려깊고 신중하며 자기 표현이 명확하고 매사에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임함.
수학 과목을 좋아하여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수학문제를 푸는 모습을 자주 보임.
높은 집중력과 과제집착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학생임.
강한 학습 동기를 가지고 자기주도적으로 목표를 세워 열심히 학습한 결과 학업성취도가 많이 향상되었으며 이해력이 좋고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나므로 꾸준한 노력이 있다면 앞으로 더 큰 성장이 기대되는 학생임.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를 기반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추었고 전반적인 학업성취도가 높아 친구들의 학습 멘토를 자처하여 학급의 면학분위기를 조성함.
스로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자기 관리 능력이 우수하고 높은 지적 탐구심으로 우수한 학업 성적을 꾸준히 유지함.
주어진 과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이 탁월하고 수학・과학 분야의 문제해결력에 두각을 보임.
교내 행사,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학생임.
발표의욕이 매우 높은 학생으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과 표현을 명확하게 드러냄.
기초학습능력이 잘 형성되어있고 이해력이 우수하여 새로운 것을 금방 습득하고 깨우침.
학습 플래너를 체계적으로 작성하여 절제되고 정련된 생활과 자신만의 세밀한 학교계획을 통해 효율적인 학습활동을 실천함.
기본 학습 태도가 바르고 매사에 계획적인 생활을 통해 짜임새 있는 학교생활을 실천함.
수학, 과학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뛰어난 재능과 흥미를 보이며 꾸준히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 장래가 촉망되는 학생임.
전 교과에서 우수하지만 특히 수학과목에서 두각을 나타냄.
언어 구사 능력이 우수하고 자신의 주장을 조리있게 표현하며 전 교과 성적이 양호함.
꾸준히 노력하여 전 교과 성적이 많이 향상됨.
학습에 필요한 자료를 잘 수집하여 활용하는 학습태도가 매우 진취적임.
친구가 많고 인기 많은 학생
밝고 명랑하며 말씨와 행동에 붙임성이 있어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먼저 인사를 건네는 등 인간적인 친화력이 뛰어남.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아 학급 분위기를 밝고 즐겁게 이끌어감.
낙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 친구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소외된 친구에게 먼저 따뜻한 말을 건네는 등 사려 깊고 배려심 있는 학생임.
조용하고 차분하지만 자신의 주장을 상대에게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전달할 줄 알고 교우관계가 원만함.
유쾌하고 활동적이며 에너지가 넘치는 학생으로 자신의 주장을 당당하게 표현할 줄 알고 낙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 친구들과 잘 어울림.
새로운 환경에서도 금방 적응하는 친화력을 지님.
애교가 많고 유쾌한 에너지가 넘치는 학생으로 주변을 즐겁게 하는 재주가 있어 친구들에게 인기가 많음.
관계지향적인 학생으로 말씨와 행동에 붙임성이 있어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먼저 인사를 건네는 등 인간적인 친화력이 뛰어남.
우스갯소리를 잘하여 주변 분위기를 밝게 이끌고 마음이 너그러워 두루두루 교우관계가 좋음.
상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를 잘하고 친구의 잘못을 포용하고 감정이 다치지 않도록 배려해주는 모습이 인상적임.
장난스럽고 재치 있는 모습으로 친구들의 웃음을 유발하고 주변 분위기를 밝게 만들 때가 많음.
[부정적] 크고 작은 사고, 지각, 고집이 세고, 타인의 말을 듣지 않는 등
창의적이고 개성이 뚜렷하며 평범한것 보다는 독특한 것을 선호함.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에 거리낌이 없고, 어떤 상황에서도 아닌 것은 아니라고 주장할 줄 알며 주변의 이야기에 쉽게 편승하지 않음.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성격으로 어떤 일에 대해서도 크게 낙담하거나 실망하지 않음.
잘못된 행동에 대한 지적이 있을 때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므로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됨.
주변을 정리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며 아침 독서 시간에 늦은 적이 많았으나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 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말로 드러내기를 주저할 때가 종종 있으나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면 신중한 태도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 노력함.
주변을 정리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지만 스스로 필요성을 느끼면 어떤 일이든 끝까지 마무리하는 모습을 보임.
아침잠이 많아 등교시간을 지키기 어려워했으나 개선의지가 있어 꾸준한 노력으로 눈에 띄는 발전을 보였으며 생활습관을 점차 개선하고 있으므로 학교생활 및 학업성취도 면에서 발전가능성이 매우 높은 학생임.
감정에 솔직하여 직설적인 표현을 많이 하므로 공감능력을 키운다면 전인적인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생각 됨.
매사에 완벽함을 추구하여 한 번 들은 내용도 주변에 물어보는 경향이 있어 불안감을 낮추고 혼자서 해내는 습관을 가진다면 앞으로 더 큰 발전이 있으리라 기대됨.
자신이 원하는 바가 분명한 만큼 표현방식이 직설적이어서 때로는 오해를 사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잘 해내고자 하는 마음에서 드러난 솔직하고 순수한 면의 표출이라 생각되며 자신의 장단점을 알고 개선의 의욕이 있으므로 향후 보다 주변을 살필 줄 알고 세련된 표현력을 기른다면 자타가 인정하는 재원으로 성장할 것이라 기대됨.
명랑하고 밝은 성격을 지니고 있어 교우관계가 두루 좋으나 깊게 생각하는 힘이 다소 부족한 편이므로 자신을 좀더 침착하게 성찰하는 태도를 지닌다면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됨.
학습동기가 낮아 전반적인 성적은 높지 않지만 이해력이 좋고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나므로 꾸준한 노력이 있다면 성장이 기대되는 학생임.
기타 (부정적인 표현 포함)
봉사정신이 투철하여 어려운 사람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며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정의로운 학생임.
학습동기를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여 자발적인 발표력을 키운다면 큰 성장을 할 것이라 기대됨.
조용하고 자신의 생각을 쉽게 표현하지 않지만 격려와 기다림이 있으면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므로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학생임.
학습 동기가 부족하여 수업 참여도가 낮고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의욕이 낮은편이지만 스스로를 돌아볼 줄 알며 생활양식을 개선하려 노력하므로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됨.
학습동기가 낮아 전반적인 성적은 높지 않지만 이해력이 좋고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나므로 꾸준한 노력이 있다면 성장이 기대되는 학생임.
마음이 약해 무리한 부탁에도 거절을 잘 못하고 인정이 많아 본인의 것을 친구들에게 나누어주기도 함.
타인에게 관심 받는 것을 좋아하며 쉬는 시간에 도서관과 상담실 등을 찾아가 선생님들과 대화하기를 좋아함.
tip
1. 교사는 교내 체육 대회 및 축제에서 학생들이 참여한 종목을 기재해둔다면 그 내용을 활용할 수 있다.
'교내 체육 행사에서 학급 대표로 배드빈턴 경기에 출전하여 최종 우승에 기여함.'
'교내 체육 행사에서 제자리 멀리뛰기, 피구, 달리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보여 친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음.'
'교내 축제에서 오케스트라 공연의 바이올린을 맡아 연주하여 친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음.'
2. 교사는 학기말에 생기부 행발입력을 위한 참고용 학생조사양식을 만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때, 질문 내용을 구체화한다면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x) 진로희망, 읽은책, 칭찬하고 싶은 친구와 이유, 학급 역할 및 맡은 청소구역, 교내 행사 참가분야(체육대회, 축제, 토론대회 등), 학교생활을 하면서 잘했다고 생각되는 점, 본인의 장점 및 특기, 1년동안 발전한 점 혹은 앞으로 더 노력하여 발전하고 싶은 점 등
3. 학생은 1년 동안 교내에서 수행한 활동과 성과들을 근거를 포함하여 학기말에 담임교사에게 알려준다면 생기부에 기재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질 수 있다.
유대인이 유난히 부자가 많은 이유, 하브루타 교육법 (1) | 2024.02.09 |
---|